시스템관리자의 쉼터 커피닉스 커피향이 나는 *NIX
커피닉스
시스템/네트웍/보안을 다루는 곳
 FAQFAQ   검색검색   멤버리스트멤버리스트   사용자 그룹사용자 그룹   사용자 등록하기사용자 등록하기 
 개인 정보개인 정보   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비공개 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로그인하십시오   로그인로그인 

가입없이 누구나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에 대한 댓글까지도..




BBS >> 설치, 운영 Q&A | 네트웍, 보안 Q&A | 일반 Q&A || 정보마당 | AWS || 자유게시판 | 구인구직 || 공지사항 | 의견제시
리눅스 에러로그가 발생했습니다.

 
글 쓰기   답변 달기    커피닉스, 시스템 엔지니어의 쉼터 게시판 인덱스 -> 시스템 설치 및 운영
이전 주제 보기 :: 다음 주제 보기  
글쓴이 메시지
lejiku
손님





올리기올려짐: 2015.4.01 수, 8:34 am    주제: 리눅스 에러로그가 발생했습니다. 인용과 함께 답변 글 편집/삭제

audit: backlog limit exceeded
audit: audit_backlog=321 > audit_backlog_limit = 320

이메시지 와

end_request : I/O error. dev sda, sector 2400988413

이메시지가 함께 출력되는데요..

HDD 문제인가요? 아니면 backlog 한계치가 넘어서 에러메시지가 발생한건가요?

ㅠㅠ 아무것도 안됩니다..
위로
플리
손님





올리기올려짐: 2015.4.01 수, 9:49 am    주제: Re: 리눅스 에러로그가 발생했습니다. 인용과 함께 답변 글 편집/삭제

lejiku 씀:
audit: backlog limit exceeded
audit: audit_backlog=321 > audit_backlog_limit = 320

이메시지 와

end_request : I/O error. dev sda, sector 2400988413

이메시지가 함께 출력되는데요..

HDD 문제인가요? 아니면 backlog 한계치가 넘어서 에러메시지가 발생한건가요?

ㅠㅠ 아무것도 안됩니다..


첫번째와 두번째 메시지는 다른 이유 때문입니다.

첫번째 메시지는 audit backlog가 limit까지 도달했다는 뜻이니 이 수치를 늘려보세요.
CentOS(RHEL)는 /etc/audit/audit.rules 에서 설정합니다.
-b 320을 -b 2048 (임의로 얘기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로 설정하라는게 아니구요.)이라든, 기본값보다 몇 배 증가시킨 후 auditd 를 재실행하세요.

service auditd restart

auditd 데몬이 시스템 감사(audit)를 위한 데몬인데, 로긴/로그아웃, 로긴실패, sudo, 계정변경 등의 감사 정보가 /var/log/audit/audit.log 에 남습니다. 이 로그를 이용할 일이 없다면 그냥 stop시키세요. 참고로 aureport 명령으로 간단한 감사 리포트는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dev/sda 디스크의 sector 2400988413에서 I/O 문제가 생겼다는 것인데, 배드섹터때문일 수 있습니다.

smartctl -a /dev/sda 로 디스크 이상을 확인해보세요. smartctl 명령이 없다면 smartmontools 패키지를 설치하시구요.
CentOS는 yum install smartmontools
Ubuntu는 sudo apt-get install smartmontools

결과에서 Reallocated_Sector_Ct 의 수치(수치는 맨 오른쪽에 나옵니다.)가 높거나 증가하는게 보인다면 disk에 문제가 있을겁니다. 아주 클리어한 상태라면 0입니다. Seek_Error_Rate도 높은지 확인해보시구요.
수치상으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면 주요 자료는 백업받고, fsck 한번해주세요.
fsck이후에도 자주 나오면 disk교체를 고려하시구요.
위로
aceskill



가입: 2015년 4월 3일
올린 글: 2
위치: 서울

올리기올려짐: 2015.4.03 금, 9:56 am    주제: 윗글에 추가 내용 입니다. 인용과 함께 답변

위의 글과 현상에 대한 의견은 동일 합니다.

대처 방안으로는 하드 디스크의 논리, 물리적 손상이 예상 되니 서비스 중인 내용을 타 시스템 또는 P2V로 복제하여 중요 서비스 손실이 없이 복구를 진행 하고 서비스 원복을 하는 것을 권고 드립니다.

H/W 상태가 불안한 상태에서는 여러가지 작업 시도가 상황을 악화 시키는 경험이 많습니다.
_________________
견리사의
위로
사용자 정보 보기 비밀 메시지 보내기 글 올린이의 웹사이트 방문
이전 글 표시:   
글 쓰기   답변 달기    커피닉스, 시스템 엔지니어의 쉼터 게시판 인덱스 -> 시스템 설치 및 운영 시간대: GMT + 9 시간(한국)
페이지 11

 
건너뛰기:  
새로운 주제를 올릴 수 있습니다
답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주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올린 글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Powered by phpBB © 2001, 2005 phpBB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