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up previous
Next: 테스트 순서 Up: Trouble Shooting Previous: Trouble Shooting

문제 해결에 앞서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

성질 급하신 분들은 설치해보고 잘 안되면 필자에게 다짜고짜 시비성(?) 편지를 보내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UNIX는 자신이 아는 만큼 쓸 수 있는 묘한 뉘앙스를 풍기는 운영체제이다. 그리고 Windows는 뭔가 되는 것처럼 보이다가 일순간 배반을 땡기는 기묘한 운영체제이다. 이러한 두 운영체제를 연결하는 것이 시행착오없이 공짜로 되리라 생각하면 뭔가를 잘못생각해도 한참 잘못생각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처음부터 너무 주눅들 이유도 없다. 차근차근 하나씩 문제점을 추적하다보면 가재도 잡고(삼바 설치) 도랑도 치는(유닉스에 대한 이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테니까.

먼저 다음 현상은 삼바 서버 설치 잘못으로부터 비롯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시해둔다.

아래에 소개할 테스트 순서로 들어가기 전에 확인해야 할 몇가지 기본적인 사항을 체크해두자.

만일 위의 질문에 명쾌한 대답을 못내린다면 문제에 직면해도 이를 해결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주변의 전문가나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각 항목 옆에 답변을 미리 적어놓은 다음 세부 테스트에 임해야 한다.



박재호
1999년2월26일 (금), 오후 3시9분25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