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up previous
Next: 서어비스 확인 Up: 삼바의 활용 방안 Previous: 삼바 서버를 응용 프로그램

PC쪽의 시각 맞추기

삼바를 사용하여 UNIX 기계를 파일 서버로 사용할 경우에 PC쪽과 UNIX쪽의 시각이 틀릴 경우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특히 make등과 같은 파일 생성 시간에 의존적인 유틸리티들을 사용할 경우 의존성 검사에 실패해서 사람을 환장하게 만들 수도 있다. 오류를 고쳐서 새로 컴파일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오류가 반복적으로 생긴다면 시계를 한번 의심해봐야 한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이제부터 PC와 UNIX 기계의 시각을 일치시키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작업에 앞서 필요한 준비물은 timesync.pif라는 자그마한 Windows용 스크립트 파일이다. 이 파일은 다음 URL로부터 구할 수 있다.

http://samba.anu.edu.au/samba/binaries/miscellaneous/timesync.pif
http://www.kies.co.kr/~jhpark/Samba/ftp/timesync.pif

timesync.pif를 가져왔다면 다음 절차를 따라 시각을 동기화시켜보자.

  1. timesync.pif를 시작메뉴의 프로그램/시작 프로그램에 넣어둔다.
  2. 윈도 탐색기등으로 timesync.pif의 등록정보를 연다. 프로그램 탭을 누른 다음 명령줄의 sambahost를 실제 시각을 맞출 삼바 호스트의 이름으로 바꾼다. 이때 실행을 "아이콘 표시"로 선택하는 점을 잊지말기 바란다.
  3. 확인을 눌러 등록정보 대화상자를 닫은 다음 시험적으로 PC를 재시동하여 시각이 UNIX 기계와 무사히 동기화되는지 살펴본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은 PC의 DOS 창에서

net time /?

를 입력해보기 바란다.

이쯤되면 삼바의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되지 않는가?



박재호
1999년2월26일 (금), 오후 3시9분25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