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up previous
Next: 윈팝업으로 메세지 전달하기 Up: 삼바의 활용 방안 Previous: 고스트스크립트와 연동한 인쇄 방법

PC 쪽의 파일을 UNIX 쪽의 장치로 백업

ZIP 드라이버가 나오기 이전에 PC에 QIC나 DAT와 같은 백업 장치를 다는 경우는 드물었다. 비록 ZIP 드라이버의 가격이 참을만하지만 PC쪽의 파일을 백업받기 위해서 여전히 부가적인 돈을 들여야 한다는 이야기인데, 삼바를 사용하면 이런 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다음에 소개하는 일련의 절차를 살펴보자.

  1. 삼바 패키지에 들어있는 파일을 손봐야 한다. 이미 삼바 설치가 끝났다면, 삼바에 관련된 수행 파일이 들어있는 /usr/local/samba/bin로 들어가서 smbtar를 vi등의 편집기로 연다.
  2. 5번째 줄 SMBCLIENT의 내용을 "/usr/local/samba/bin/smbclient"로 고친다 (경우에 따라 절대 패스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한다.).
  3. smbd가 동작하는 UNIX 호스트의 테이프 드라이브에 공 테이프를 넣고, 처음으로 감아둔다.
  4. Windows 95 PC로 가서 자신의 공유 디렉토리가 열였는지 다시 한번 확인한다.
  5. 예로 NetBIOS 이름이 dark인 PC에서 사용자가 rogue일 경우 C:\user\rogue라는 디렉토리를 공유한다고 가정하자. 이때 다음의 명령을 내려서 rogue라는 서어비스 이름이 지칭하는 디렉토리를 모두 tar로 묶어 디바이스 이름이 "/dev/rst0"인 매체에 기록한다(활용 가능 장치: QIC 테이프, 8mm 테이프, 또는 4mm 테이프).
    % smbtar -s dark -x rogue -t /dev/rst0
    (s 선택 사양은 PC 이름, x 선택 사양은 서어비스 이름, t는 파일 이름을 의미)
  6. smbtar를 사용할 경우 블럭 크기는 b 선택 사양으로, 증진 (incremental) 모드 (DOS의 Archive bit 설정 유무로 판단)는 i 선택 사양으로 지정한다. 다음 예제는 위에서 소개한 예제와는 달리 rogue.tar라는 이름으로 1블럭이 1024 byte가 되도록 PC쪽의 공유 디렉토리를 묶는다.
    % smbtar -s dark -b 1024 -x rogue -t rogue.tar
  7. 위에서 smbtar를 사용하여 묶은 tar 파일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복구될 수 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 사항은 반드시 복구시킬 공유 디렉토리의 접근 허가(permission)가 읽기/쓰기로 되어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 smbtar -s dark -x rogue -t /dev/rst0 -r
    (/dev/rst0에 rogue의 디렉토리 묶은 테이프가 이미 들어있다고 가정한다.)
    % smbtar -s dark -x rogue -t rogue.tar -b 1024 -r
    (여기서 r 선택 사양은 복구(restore)를 의미)

이상의 절차에 따라 단 5분만에, PC에 설치할 백업 장치 한대 값 (SCSI 카드 값을 포함하여......)을 벌일 수 있다. 하지만 smbtar는 약간 비호환적인 쉘 스크립트 프로그램 형태로 작성되어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힘겨운 포팅 작업을 펼쳐야 할 때도 있을 것이다(참고: SunOS 4.1.x는 정상적인 동작을 확인해보았다. 나머지 기종은...... 각자 포팅한다.).



박재호
1999년2월26일 (금), 오후 3시9분25초